[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]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(SOLID)
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(SOLID)
1. SRP : 단일 책임 원칙
-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하나의 책임? 클 수 있고, 작을 수 있다.
-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.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로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
2. OCP : 개방-폐쇄 원칙(중요)
-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
- 다형성 활용
-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
-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.
- 위와 같이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를 지킬 수 없다.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
- 해결 방법 : 객체를 생성하고, 연관 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, 설정자 필요
(스프링 컨테이너, DI, IOC 컨테이너 필요)
3. LSP : 리스코프 치환 원칙(기능적 보장)
-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
-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,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,
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, 이 원칙이 필요하다.
-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
예)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,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, 느리
더라도 앞으로 가야함
4. ISP 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-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- 자동차 인터페이스 - 운전 인터페이스, 정비 인터페이스
- 사용자 클라이언트 - 운전자 클라이언트, 정비사 클라이언트
-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X
- 인터페이스가 명확, 대체 가능성 높음
5. DIP : 의존관계 역전 원칙
- 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
-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
- 역할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 것과 같다. 인터페이스에 의존
정리
-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
-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.
- 다형성 만으로는 OCP, DIP를 지킬 수 없다.
- 뭔가 더 필요하다.
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 ->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X ->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 됨 -> 다형성 만으로는 OCP, DIP를 지킬 수 없다. -> 뭔가 더 필요
인프런 강의 "스프링 핵심 원리 - 기본편"을 정리한 것 입니다.
스프링 핵심 원리 - 기본편 - 인프런 | 강의
스프링 입문자가 예제를 만들어가면서 스프링의 핵심 원리를 이해하고, 스프링 기본기를 확실히 다질 수 있습니다., - 강의 소개 | 인프런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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