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웹 소켓이란?
- 두 프로그램 간의 메시지를 교환하기 위한 통신 방법 중 하나
- W3C와 IETF에 의해 자리잡은 표준 프로토콜 중 하나
*W3C : 월드 와이드 웹을 위한 표준을 개발할고 장려하는 조직
*IETF : 인터넷의 운영, 관리, 개발에 대해 협의하고 프로토콜과 구조적이 시안들을 분석하는 인터넷 표준화 작업 기구
- 현재 인터넷 환경(HTML5)에서 많이 사용된다.
- 웹 소켓을 지원하는 브라우저의 경우 웹 소켓 프로토콜을 지원
2. 웹 소켓의 특징
1) 양방향 통신(Full-Duplex)
- 데이터 송수신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통신 방법
-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서로에게 원할 때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다
- 통상적인 Http 통신은 Cilent가 요청을 보내는 경우에만 Server가 응답하는 단방향 통신
2) 실시간 네트워킹(Real Time-Networking)
- 웹 환경에서 연속된 데이터를 빠르게 노출
ex) 채팅, 주식
- 여러 단말기에 빠르게 데이터를 교환
3. 웹 소켓 이전의 실시간 통신
● Polling
- 서버로 일정 주기 요청 송신
real-time 통신에서는 언제 통신이 발생할지 예측이 불가능
불필요한 request와 connection을 생성
- real-time 통신이라고 부르기 애매할 정도의 실시간성
● Long Polling
- 서버에 요청 보내고 이벤트가 생겨 응답 받을 때 까지 연결 종료X
- 응답 받으면 끊고 다시 재요청
● Streaming
- 서버에 요청 보내고 끊기지 않은 연결상태에서 끊임없이 데이터 수신
- 클라이언트에서 서버로의 데이터 송신이 어렵다.
결과적으로 이 모든 방법이 HTTP를 통해 통신하기 때문에 Request, Response 둘다 Header가 불필요하게 크다.
4. 웹 소켓 동작 방법
- 헨드 쉐이킹
Client Web socket |
Server Web socket |
|
http(80) or https(443) | http 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> |
http(80) or https(443) |
연결 수립 요청할 때 헤더 GET /chat HTTP/1.1 Host: server.example.com Upgrade: websocket Connection: Upgrade Sec-WebSocket-Key: dGhlHNh.... Origin: http://example.com Sec-WebSocket-Protocol: chat, superchat Sec-WebSocket-Version: 13 |
||
http(80) or https(443) | http <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 |
http(80) or https(443) |
HTTP/1.1 101 Switching Protocols Upgrade: websocket Connection: Upgrade Sec-WebSocket-Accept: s3p.... |
GET /chat HTTP/1.1 | 반드시 GET메서드를 사용 연결 수립 과정은 HTTP 프로토콜 사용 |
Host: server.example.com | 웹소켓 서버의 주소 |
Upgrade: websocket | 현재 클라이언트, 서버, 전송 프로토콜 연결에서 다른 프로토콜로 업그레이드 또는 변경하기 위한 규칙 |
Connection: Upgrade | Upgrade 헤더 필드가 명시되었을 경우, 송신자는 반드시 Upgrade 옵션을 지정한 Connection 헤더 필드도 전송 |
Sec-WebSocket-Key: dGhlHNh.... | 길이가 16바이트인 임의로 선택된 숫자를 base64로 인코딩 한 값 |
Origin: http://example.com | 클라이언트로 웹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경우에 필수항목으로 클라이언트의 주소 |
Sec-WebSocket-Protocol: chat, superchat | - 클라이언트가 요청하는 여러 서브프로토콜을 의미 - 공백문자로 구분되며 순서에 따라 우선권이 부여 - 서버에서 여러 프로토콜 혹은 프로토콜 버전을 나워서 서비스할 경우 필요한 정보 |
Sec-WebSocket-Version: 13 |
- 데이터 전송
Client Web socket |
Server Web socket |
|
헨드 쉐이크 완료 | ||
ws(80) or wss(443) | Web socket 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> |
ws(80) or wss(443) |
ws(80) or wss(443) | Web socket <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 |
ws(80) or wss(443) |
프로토콜이 ws로 변경
데이터 보안을 위해서 SSL을 적용한 프로토콜로 변경
Message : 여러 frame이 모여서 구성하는 하나의 논리적 메세지 단위
frame : communication 에서 가장 작은 단위의 데이터, 작은 헤더 + payload로 구성
웹 소켓 통신에 사용되는 데이터는 UTF8 인코딩
ex) 0x00 (보내고 싶은 데이터) 0xff
프레임이란?
프레임 헤더 구조
0 | 1 | 2 | 3 | 4 | 5 | 6 | 7 | 8 | 9 | 10 | 11 | 12 | 13 | 14 | 15 |
E N D |
R S V 1 |
R S V 2 |
R S V 3 |
Opcode | M A S K |
Length |
- END : 이 프레임이 전체 메시지의 끝인지 나타내는 플래그
- Opcode : 이 프레임이 어떻게 사용될지
Continue (0x0) : 전체 메시지의 일부임을 의미
Text (0x1) : 포함된 데이터가 UTF-8 텍스트라는 의미
Binary (0x2) : 포함된 데이터가 이진 데이터라는 의미
Close (0x8) : Close 헨드쉐이크를 시작한다는 의미
- Length : 이 프레임에 포함된 데이터의 총 길이를 나타내는 단위
Client Web socket |
Server Web socket |
|
헨드 쉐이크 완료 | ||
데이터 양방향 전송 완료 | ||
ws(80) or wss(443) | Web socket 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> |
ws(80) or wss(443) |
ws(80) or wss(443) | Web socket <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 |
ws(80) or wss(443) |
Close frame을 주고 받으며 연결 종료 |
간단 정리
브라우저 | 웹서버 | |
HTTP 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> websocket을 사용할 수 있습니까? 여기 websocket을 위한 magic key가 있습니다 |
||
HTTP <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 websocket이 준비됐습니다 websocket 연결을 하시죠 |
||
Websocket 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> 0x00 <UTF8 payload> 0xff |
||
Websocket <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 0x00 <UTF8 payload> oxff |
||
... 데이터 교환 ... | ||
websocket 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⎯> 0x00 0xff (연결을 종료합니다.) |
5. 웹 소켓 프로토콜의 특징
- 최초 접속에서만 http 프로토콜 위에서 handshaking을 하기 때문에 http header를 사용
- 웹소켓을 위한 별도의 포트는 없으며, 기존 포트(http-80, https-443)을 사용
- 프레임으로 구성된 메시지라는 논리적 단위로 송수신
- 메시지에 포함될 수 있는 교환 가능한 메시지는 텍스트와 바이너리
6. 웹 소켓 한계
6-1) Socket.io, SockJS
웹소켓 ⎯⎯⎯⎯⎯> HTML5
그럼 HTML5 이전의 기술로 구현된 서비스에서는?
- HTML5 이전의 기술로 구현된 서비스에서 웹 소켓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술
- Javascript를 이용하여 브라우저 종류에 상관없이 실시간 웹을 구현
- Websocket, FlashSocket 등등 하나의 API로 추상화
- 즉, 브라우저와 웹 서버의 종류와 버전을 파악하여 가장 적합한 기술을 선택하여 사용하는 방식
6-2) STOMP
- WebSocket은 문자열들을 주고 받을 수 있게 해줄 뿐 그 이상의 일 X
- 주고 받는 문자열의 해독은 온전히 어플리케이션에 맡긴다.
- HTTP는 형식을 정해두었기 때문에 모두가 약속을 따르기만 하면 해석할 수 있다.
- 하지만 WebSocket은 형식이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어플리케이션에서 쉽게 해석하기 힘들다.
- 때문에 WebSocket 방식은 sub-protocol을 사용해서 주고 받는 메시지의 형태를 약속하는 경우가 먾다.
STOMP(Simple Text Oriented Message Protocol)
- 채팅 통신을 하기 위한 형식을 정의
- HTTP와 유사하게 간단히 정의되어 해석하기 편한 프로토콜
- 일반적으로 웹소켓 위에서 사용
프레임 구조
COMMAND
header1:value1
header2:value2
BodyBodyBodyBody^@
- 프레임 기반의 프로토콜이다. 프레임은 명령, 헤더, 바디로 구성된다.
- 자주 사용되는 명령은 CONNECT, SEND, SUBSCRIVE, DISCONNECT 등이 있다.
- 헤더와 바디는 빈 라인으로 구분하며, 바디의 끝은 NULL문자로 설정한다.
참고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MPQHvwPxDUw&ab_channel=%EC%9A%B0%EC%95%84%ED%95%9C%ED%85%8C%ED%81%AC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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